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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정리

내이름효주 2024. 6. 4. 19:48
  • OOP(Object Oriented programing)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    •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하여 상태,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
    • 다형성, 상속성(extends), 캡슐화(private), 추상화(여러 객체들의 공통된 특성을 묶어 상위개념으로 표현)
  • 디자인패턴 : 문제의 타입별로 해결하기 좋은 프로그래밍 패턴들(재사용성과 관리용이성을 염두한 구조)
    • 생성패턴 ➡️ 객체의 생성에 대한 방법
    • 구조패턴 ➡️  객체와 객체 사이의 상속/조합관계설정 방법
    • 행위패턴 ➡️  객체가 특정 행동을 함으로서 다른 객체에 값을 전달하는 방법
  • 프레임워크 :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틀
    • 종류 - Spring(java), MyBatis(orm), React(javascript) 등
  • 라이브러리 :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들의 나열로,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식

  • Spring : Java를 기반으로 한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
    • 객체를 관리할 수 있는 컨테이너 제공
    • 특정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객체를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 , 의존성 주입과 제어의 역전(원래 개발자가 가지고 있어야 할 객체의 제어권을 프레임워크가 대신 해준다)을 통해 결합도를 낮춤
  • Spring Boot : 스프링(Spring)을 더 쉽게 이용하기 위한 도구가 스프링 부트(Spring Boot)
    • 내부에 톰캣이 포함되어 있어 톰캣 설치 및 버전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.
    • starter를 통한 dependency 자동화
    • XML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.
    • jar file을 이용해 java 옵션만으로 손쉽게 배포할 수 있다.